갤럭시 S9 을 껐다 켤 때 화면 전체에 녹색 안개 낀 듯한 현상이 나타나고, 기기가 완전히 켜진 다음에도 화면 보호기가 시작되지 않는 문제가 관찰되었다. 디스플레이가 다시 정상 작동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갤럭시 S9 를 껐다 켜면 나타나는 오로라 현상
개발용으로 구매해서 쓰고 있는 중고 갤럭시 S9의 디스플레이에 문제가 있다. 디스플레이 문제로 지난번에도 한 번 글을 쓴 적이 있다. https://hhtt.kr/102921 . 전에는 화면 맨 위에 녹색 가로줄 무늬가 나타나더니 이제는 화면 전체가 녹색 안개 낀 듯한 현상이 거의 매번 나타난다. 처음에는 끈 상태로 충전하면서 켤 때 이 현상이 나타나곤 했는데 이제는 충전과 상관없이 나타난다. 기기를 끄지 않으면 괜찮다.
기기를 켰을 때 맨 처음에 보이는 글자에 녹색 느낌이 있다 싶다가 곧이어 이렇게 화면 전체에 녹색이 나타난다.
부팅이 진행되면서 조금씩 색깔이 변하지만 거의 비슷한 느낌이 유지된다.
처음에는 이렇지 않았는데…
다 켜지고 나면 알림음이 나온다. 그 후에 시간이 지나도 화면에 변화가 없다. 화면 보호기 시작 시간을 15초로 설정해 두었는데 15초가 지나도 화면보호기가 시작되지 않는다.
만병통치약 Always On Display
해결 방법은 지난 글에서 사용한 방법과 같다: https://hhtt.kr/102921 . 나는 그때 이미 Always On Display 기능을 활성화해 놓았었다.
기기가 켜진 후에 알림음이 나오고도 화면에 아무 변화가 없게 되었을 때 전원 단추를 짧게 눌러서 화면을 껐다. 잠시 후에 홈 버튼이 맨 아래에 나타났다. Always On Display 기능이 작동하고 있다는 뜻이다.
전력량 잔량이 갑자기 0이 된다.
그 후에 PC에 꽂혀 있는 USB 케이블을 기기에 연결했다. 그런데 갑자기 전력량 잔량이 0이 되어 버리면서 기기가 꺼진 채 충전이 시작된다. 어제 쓰고 남은 양이 못해도 40% 정도는 되고 밤 동안 꺼놓았으므로 갑자기 배터리가 0이 되는 현상은 이해할 수 없다. 이 현상은 디스플레이에 오로라 현상이 관찰되고 나서 나타났다. 배터리가 한 30% 정도 충전되었을 때 기기를 켜 보니 이번에도 화면에 녹색 오로라 현상이 나타났지만, Always On Display 기능의 도움으로 다시 기기의 디스플레이가 정상 작동하게 되었다. 그 후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해도 배터리가 0이 되지 않았다. 기기를 하룻밤 꺼놓았다가 켜면 이렇게 배터리 0 현상이 잘 나타난다.
이 현상을 나는 이미 여러 번 겪어서 이제는 그냥 무덤덤하다. 이렇게라도 기기를 계속 쓸 수 있으면 다행이겠다. 작은 의원, 병원에서는 노인들 전신 마취하기를 꺼린다고 한다, 안 깨어날까 봐. 내 갤럭시 S9도 웬만하면 끄지 말아야 하나 보다.
누구의 잘못인가?
출시된 지 여러 해 된 모델이므로 이 문제가 누구의 잘못인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제조사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에서 잘못했을 수도 있고, 전 주인이 혹사했을 수도 있다. 또는 기기의 노후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일지도 모른다. 내 잘못이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겠지만 나는 인정하지 못한다. 나는 어떤 물건이든 아껴 쓰는 편이어서 오래 사용한다. 실제로 내가 실사용하고 있는 LG Q6 은 이 모델보다 한 일 년 먼저 출시된, 아주 오래된 모델인데도 아무 디스플레이 문제도 없고 다른 문제도 없다. 아무튼 실망스럽다. 이 녀석과 계속 개발을 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