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A 를 사용하여 법인세 신고하는 중에 회계연도 수정을 할 수 없어서 고생한 경험담을 이야기한다.
Contents
복식 부기로 장부 완성
해마다 이맘때면 법인세 신고해야 해서 피곤하다. 나는 이번이 다섯 번째 신고이다. 첫 두 해는 간편 신고를 했고, 그 이후로는 파일 변환 신고를 하고 있다. 그러니 이번이 smartA 사용 세 번째인 셈이다. 그런데 올해는 작년과 재작년에도 겪지 않았던 문제로 인해 오후 시간을 다 탕진하면서 고생했다.
작년과 재작년에는 두 해 연속으로 3월 30일에 신고했다. 그러니 그때는 마감 시간에 쫓기느라 고생했다. 그걸 반성하는 의미에서 올해는 좀 서둘러서 했다. 그런데 그게 오히려 독이 될 줄이야…3월이 되면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분개장, 총계정원장, 합계잔액시산표, 표준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를 차례로 완성하였다. 작년에 복식 부기를 제대로 공부하고 기분 좋게 신고한 경험이 있어서 올해는 두 번째라 기억이 조금씩 돌아오자 그리 어렵지 않게 표를 완성할 수 있었다.
smartA 회계연도 수정이 안 되어 아무것도 하지 못함
이제 자신만만하게 smartA 열었다. 그런데 초장부터 난관이다. 회계연도 수정이 되지 않았다. 12월 31일을 입력해야 하는데 어쩐 일인지 11월 30일까지밖에 들어가지 않았다.
기수 수정도 안 된다. 환장하겠다. 이 문제로 오후 시간을 모두 탕진하고 말았다. 이날 날짜가 2024.03.04 였다.
괜히 데이터베이스 삭제하고
이날 낮에 여러 방법으로 회계연도 변경을 시도하였었다. smartA 를 재설치하기도 하였다. 설치 과정 중에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할 건지 물어본다.
혹시 이 문제 때문인가 싶어서 덜컥 데이터베이스 삭제를 선택했다. 그러나 아무 효과가 없었다. 괜히 아까운 데이터베이스만 없앤 꼴이 되었다. 후회막급이다.
저녁 먹고 나서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회계연도 수정을 시도했다.
홈택스 자료실에 새 자료가 올라왔다.
혹시나 해서 다시 홈택스 자료실에 가봤다. 거기에 뭔가 새로운 게 보였다 (참고로, 자료실 링크는 홈택스 좌하귀에 있다):
[전자신고] 법인세 무료작성프로그램(SmartA) 2024.3월 버전 게시(2023.12월말법인부터 사용가능) https://hometax.go.kr/
그랬구나. 나를 고생시킨 smartA 는 지난 회계연도에나 신고할 수 있는 거였다. 기억을 돌이켜 보니 나는 이미 매년 새로 내려받아야 한다는 걸 알고 있었다. 그런데 올해 눈에 뭔가가 씌어서 이 고생을 하고 말았다.
새 버전 smartA 를 내려받아서 회계연도 수정을 하니 잘만 된다. 제길!
부지런 떨다가 개고생했다.
왜 작년과 재작년에는 이 문제를 겪지 않았는데 올해만 이 모양이었나? 부지런해서. 괜히 부지런한 척해서 이 고생을 했다.
서두에 말했듯이 작년, 재작년에는 마감 시간에 임박해서 신고하니까 이미 그때는 새 버전 smartA 가 업로드되고도 남은 시기였다. 그래서 이 문제를 겪지 않았다.
내년에는 장부 작성은 부지런히 하고, 파일 제출은 홈택스 자료실 봐가면서 해야겠다.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