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많이 당첨된 번호 멀리하세요(1,068회)

100회씩 묶은 회차 구간별로 로또 각 번호의 당첨 횟수, 전체 누적 당첨 횟수를 보너스 번호 포함/미포함 조건을 구분하여 산출하고 순위별 정렬, 번호별 정렬하여 공개한다. 결과를 담은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제공한다. 많이 당첨된 번호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서 많이 선택받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런 번호가 많이 들어간 조합은 당첨된다고 해도 대박이 안 될 가능성이 크므로 선택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 이후 이 주제에 관하여 매주 갱신되는 최신 자료는 아래의 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이외에도 서로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hhtt.kr/76

 

로또 카테고리에 로또에 관한 여러 통계와 분석을 앞으로도 꾸준히 올릴 예정이니 계속 방문해 주세요. 🙂
(매주 최소 1건은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https://hhtt.kr/category/lotto

사람들이 많이 구매한 조합은 대박과 거리가 멀다

어제 로또 복권 추첨이 있었는데 여러분은 원하는 결과를 얻으셨는지요? 몇몇 분들은 환호했겠지만, 나머지 대부분은 실망했을 것입니다. 로또는 그냥 불우이웃 돕기라고 생각하는 게 속 편합니다. 석가모니는 말했습니다.

잘 되고 싶은가? 베풀어라.

가진 것이 없는 이들에게 베푸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 무재칠시를 설파했습니다. 그 의미를 생각해 보면 아주 심오합니다. 아무나 부처 되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로또 복권을 구매하는 분들은 대박을 원할 것입니다.

‘로또 1등에 당첨되면 못 해도 10억은 받겠지. 운 좋으면 20억도 넘겠지.’

대부분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텐데 1등에 당첨되어도 10억은커녕 200만 원도 못 받을 수도 있는 모양입니다. 실제로 지난 1,019회에서 어떤 조합은 1등에 당첨되었어도 137만 원밖에 못 받을 운명이었다고 합니다. 15,964명이나 구매해서 그렇습니다. 당시의 기준으로 역대 가장 많이 나온 당첨 번호들로 구성한 조합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순위가 조금 달라졌음. 아래 참고).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80111

지난주(제1019회) 로또 1등 당첨자가 역대 가장 많은 50명 나온 것을 두고 일각에서 조작 의혹이 일자 기획재정부는 “로또 구매자가 선호하는 번호조합이 우연히 추첨된 결과”라고 적극 해명에 나섰다. 해당 번호 조합을 선택한 로또 구매자가 많았기 때문에 당첨자도 많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18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제1019회 로또 추첨에서 1등 당첨 건수가 50건이 나와 2002년 12월 로또가 발행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많았다. 1게임당 1등 당첨액은 4억3856만원이었다. 직전 회차인 1018회 당첨자가 2명 나와 당첨금이 123억6174만원이었던 것과 대조적이다.

로또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평생 한 번도 당첨되기 힘든 1등이 한주에 50건이나 당첨됐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다. 특히 지난주 1등에 당첨된 50건 가운데선 수동 추첨이 4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일각에선 당첨 번호가 사전에 유출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1등 당첨자가 이렇게 많이 나와서 논란이 일자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가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 실제 구매 자료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구매된 번호 조합 1-10위를 발표하였습니다. 놀랍게도 그 조합들은 1,019회에서 1등에 당첨되었어도 당첨금이 고작 137만 원 내지 326만 원밖에 안 되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이 구매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

실리적으로 생각하면, 쥐꼬리만 한 1등 당첨금이라도 낙첨보다는 천배 만배 낫다.

몇몇 성인은 실제로 그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아마 대부분의 보통 사람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것입니다:

137만 원짜리 1등에 당첨되느니 차라리 낙첨되겠다! 누굴 놀리냐?!

그런 우스운 꼴 당하지 않으려면 사람들이 몰리는 번호/조합을 알고 피해야겠습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에서 저만큼이라도 실제 자료를 공개했으니까 이제 저런 데 사람들이 안 몰리겠네?

정말 그럴까요? 제 생각에는 아직도 크게 안 달라졌을 것 같습니다. 뉴스 안 보는 분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요즘 특정 분야의 뉴스를 거의 안 보고 있습니다.

각 번호의 회차 구간별 당첨 횟수 합산 결과

합산 결과에 오류가 발견되어 아래의 1071회 시점에서의 자료로 대체합니다. 또는 그 후에 나오는 자료를 참고하세요:
https://hhtt.kr/49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