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황스러운 첫 구글 애즈 앱 캠페인 만들기

구글 애즈에서 처음으로 앱 캠페인을 만들 때 대시보드를 볼 수 없어서 당황했다.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서 검토를 받을 수 없었다. 고객 센터 도움으로 해결했다. 띄어쓰기 정책 위반, 동영상 애셋 정책 위반을 통지받아서 해결했다. 광고 애셋별 광고 실적을 전환수 순으로 나열한다.

크레딧 신청하기

출시한 앱을 홍보하기 위해서 구글 애즈 광고를 이용하기로 했다. 일단 사이트를 방문하였다. https://ads.google.com/

맨 위에 크레딧 홍보 문구가 나와 있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를 클릭하였다. 처음에는 구글 애즈 가입 절차를 밟았던 것 같다. 어떤 계정으로 할 건지 선택했다. 그후부터는 로그인을 클릭하면 그 계정으로 자동으로 로그인된다.

대시보드가 없네?

그런데 대시보드가 안 보인다. 다른 분들 글을 보면 다 대시보드 가지고 설명하던데 왜 그게 없을까?

달랑 캠페인 생성 메뉴 하나만 나와 있다.

이게 뭐하자는 거지? 나는 생각했다.

'캠페인이 적어도 하나는 있어야 대시보드를 볼 수 있나 보다.'

일단 캠페인을 하나 생성해 본다.

처음에는 할 수 있는 게 캠페인 생성하는 거 밖에 없어서 캠페인 생성 절차를 진행했다.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다음’ 을 눌러야 했다. 그런데 그 옆에 ‘건너 뛰기’ 단추도 있었다. 그후에도 ‘건너 뛰기’ 단추가 몇 번 더 나왔다. 내가 보니가 딱히 건너 뛸 이유는 없는 것 같았다. 건너뛰면 문제가 생기는줄 알았다. 나중에 보니 그게 틀린 생각이었다.

검토 신청했는데 왜 처음으로 돌아가지?

여러 설정을 다 하고 광고 애셋도 모두 등록하였다. 드디어 검토 단추가 나왔다. 검토를 클릭했다.

그런데 다시 새 캠페인 만들기 화면이 나왔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상황인지 이해하지 못했다. 검토 신청이 된건지, 안 된건지 가타부타 아무 말이 없었다. 앵? 왜 처음으로 돌아갔지? 마냥 검토 결과를 기다려야 하나?

뭐가 뭔지 모르겠어서 거기에 나와있는 전화 번호로 전화를 걸었다. 없는 번호라고 나온다. 다른 번호도 눈에 띄길래 또 전화를 걸었더니 영어로 응대한다. 영어로 나올지는 몰랐는데… 어버버하다가 전화를 끊었다.

080 822 **** 으로 전화하니까 영어로 응대함.

고객 센터 도움을 받음

다음 날이 되어도 아무 변화가 없었다. 그래서 고객 센터에 다시 전화하기로 했다. 전화번호를 다시 찾아보았다: 0807 882 570*

앵? 별표가 있었네? 어제는 왜 별표를 못 봤을까? 쓴웃움이 나왔다.

'별표에 아무 숫자나 넣으라는 뜻인데 그걸 빼고 전화하니까 없는 번호라고 나오지.'

별표에 5를 넣어서 전화를 했다. 한국인 직원이 전화를 받았다. 내 광고주 번호, 이메일 주소, 앱 이름을 물었다. 앱을 직접 검색하더라. 그런데 출시된지 얼마 안 된 앱이라 검색이 잘 안 되어서 한참을 찾는다. 앱 패키지 이름이라도 알려줬어야 했나. 아무튼 결국 내 앱 아이콘이 눈에 띄어서 찾았다.

그 다음에 다른 전화로 연결해준다. 다른 직원이 전화를 받았다. 이분이 본격적으로 앱 캠페인 생성을 도와 주었다.

화면 공유 상태에서 고객 센터 도움을 받음

아까 내가 알려준 이메일 주소로 그 직원이 링크를 하나 보내주었다. 그걸 클릭하니까 화면 공유 상태가 되었다. 직원이 내 컴퓨터 화면을 그대로 보고 있었다.

건너뛰기

이제 직원이 하라는대로 앱 캠페인 만들기 절차를 진행했다. 그런데 내가 했던 것과 다른 점이 있었다. 처음에 건너뛰기를 몇 번 하더라. 그러다가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하는 곳이 나타났다. 드디어 깨달았다.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서 검토에서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했구나!'
어제 내가 했을 때 검토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던 이유는 비즈니스 정보가 입력되지 않아서였다. 그걸 입력하려면 처음에 몇 번 '건너 뛰기'를 눌러야 하는 거였다. 건너 뛰지 않고 앱 캠페인을 생성하니까 '검토'에서 더 이상 진행이 안 됐던 거다. 두어 번 건너뛰고 나니까 어느 단계에서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하는 곳이 나타났다.

그후 직원의 안내에 따라 앱 캠페인을 만들 수 있었다. 아직 결제는 하지 않은 상태였다.

일일 예산, 설치당비용 (고객 센터)

직원이 나에게 말하길, 매일 50회 정도는 설치되어야 AI 가 학습이 된다고 하면서 설치당 비용 1500원, 일일 예산 75,000 원을 권하였다. 나중에 일일 예산은 50,000으로 낮춰서 다음과 같이 권했다:

일일 예산: ₩50,000
설치당비용: ₩1,500

이렇게 2~3일 두었다가 일일 예산을 ₩15,000 으로 낮춰서 한참 두었다. 다른 분한테서, 일일 예산을 낮추면 설치당 비용이 낮아진다는 말을 들었는데 정말 그런 것 같다. 어젯밤에는 ₩10,000 으로 낮췄다. 내 목표는 60일 이내에 60만원을 소진해서 크레딧 60만원을 받는 거다. 일일 예산 ₩15,000 으로 이미 20일 이상 뒀기에 목표는 여유있게 달성할 듯하다. 진즉에 ₩10,000 으로 낮춰 볼 걸 그랬나. 다른 데 신경쓰느라고…

광고 실적

아무튼 어제까지의 전체 통계를 보면, 광고 실적은 다음과 같다:

기간: 2024.11.23. ~ 2024.12.18.
비용: ₩453,833
설치수: 506
전환당비용: ₩897

위의 기간 동안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 첫 2~3 일:
일일 예산: ₩50,000
설치당비용: ₩1,500

* 나머지 기간:
일일 예산: ₩15,000
설치당비용: ₩1,500

설치당 비용은 내가 설정한 금액이고, 전환당 비용은 실제 설치 성적인 셈이다.

광고 애셋

캠페인을 만들기 전에 광고 애셋을 미리 준비해둬야 한다. 필요한 건 다음과 같다:

광고 제목
광고 설명
이미지
동영상

이중에서 광고 제목, 광고 설명은 필수이고 나머지는 선택 사항이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9234183?hl=ko

이미지와 동영상은 필수가 아니지만 나는 이것 때문에 은근히 신경이 쓰였다. 나중에 보니까 구글 애즈가 앱 아이콘, 앱 그래픽 이미지를 이용해서도 광고를 만들어준다. 그러니 이미지, 동영상 때문에 골치 아픈 사람은 광고 제목, 광고 설명만으로 캠페인을 만들어도 안 될 것은 없겠다.

광고 제목, 광고 설명

광고 제목과 광고 설명은 ChatGPT 와 Claude 한테 만들어 달라고 했다. 이러이러한 앱을 구글애즈에서 광고하려고 하니까 만들어 달라고 하면 된다.

글자 수 제한이 있다. 각 30자와 90자의 글자 수라고 되어 있다. 그런데 글자 수를 셀 때, Play Console 에서와는 다른 점이 있었다. 거기서는 로마자와 마찬가리고 한글 한 글자도 한 글자로 쳤는데, 구글 애즈에서는 다음과 같았다:

한글 1 글자 = 로마자 2 글자

구글 애즈에 제시된 글자 수 제한은 로마자를 기준으로 한 듯하다. 그래서 일부 광고 제목은 글자 수를 더 줄여야 했다.

이미지

지나고 보니 이미지 때문에 좀 호들갑을 떨었던 것 같다. 그전부터 어떤 AI 에 유료 결제할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 기회에 코딩뿐만 아니라 그림도 도움 받기 위해서 ChatGPT Plus 를 결제하였다. 그렇게 해서 그림을 여러 장 확보했다. 그후 그림을 gimp 로 규격에 맞게 적당히 잘랐다. 세 가지 치수의 그림이 가능한데 다 합쳐서 20 장까지 구글 애즈에 업로드 할 수 있다.

원본 그림을 늘리고 싶지는 않고 자르기만 해서 작업하다보니 권장되는 최대 크기로 만들기는 어려웠다. 그래서 가능한 한 최대 크기로 만들면서 정해진 가로세로 비율은 정확하게 만들었다.

지나고 나니 동영상, 광고 설명, 광고 제목에서 전환이 많이 일어났고, 이미지는 광고 실적이 미미했다.

이미지 애셋은 광고 실적이 제일 저조했다.

애셋별 광고 실적은 아래에 정리했다.

동영상

동영상때문에도 고민을 좀 했다. 구글의 어떤 설명을 보니 앱 실행 영상을 캡쳐하면 될 것 같았다. 그래서 휴대폰의 동영상 캡쳐 기능을 이용해서 1 분 안쪽으 수십 초 길이의 영상 9개를 만들었다(최대 20까지 가능). 이걸 유튜브에 업로드했다. PC 유튜브에서는 쇼츠 영상 올리기 메뉴가 없는데 1분 안쪽의 세로 영상이라 그런지 자동으로 쇼츠로 올라갔다. 이것들을 구글 애즈에서 동영상 애셋으로 추가했다.

유튜브 쇼츠 동영상 9개 추가함. 동영상 올리고 나자,
'광고 효력: 좋음' 으로 바뀜.

동영상은 이미지보다는 후딱 만들었는데 실적은 동영상이 훨씬 더 좋았다. 실적이 저조한 영상도 일부 있기는 하다.

결제가 안 됐네?

그후 30만원을 결제했는데 도무지 광고가 진행되지 않았다. 여러 날 지나도 진행되지 않아서 은행 계좌를 확인해 보니 금액이 빠져나가지 않았다. 결제가 잘못 됐나 보다. 내 카드는 케이뱅크 카드이고 VISA 라고 적혀 있다. 그런데 결제 가능 카드에 VISA 가 보이지 않았다. 카드를 자세히 보니 결제할 때 케이뱅크 카드, 또는 BC카드로 결제하라고 적혀있다. 그래서 BC카드를 선택해서 결제했었다.

페이북 결제

BC카드로 결제하려면 페이북 앱을 이용해야 한다. 왜 결제 오류가 생겼나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결국 다음과 같이 해서 다시 결제하니까 제대로 됐다:

스마트폰으로 페이북 앱을 띄움 > PC 화면에 나온 QR 코드 스캔 > 결제 내역이 제대로 나왔으면 > PC 로 가서 확인 누름 > 다시 페이북 앱으로 와서 확인 누름.

처음에 결제에 실패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추측된다:

만약 PC 에서 확인 누르기 전에 페이북 앱에서 먼저 확인을 누르면 결제가 성공하지 못함.

허용되지 않는 띄어쓰기

정책 위반 사항 1건
허용되지 않는 띄어쓰기

그후에 정책 위반이 통지되었다. 띄어쓰기 문제라고 하면서 영어 문구를 보여주었다. 내 앱의 영문 이름 중 두 단어가 제시되었다. 그게 뭐가 문제라는 거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광고 제목, 광고 설명을 맞춤법 검사기에 넣어서 꼼꼼히 검사하였다. 그것들을 다시 붙여넣어서 이의 신청을 넣었다. 그런데 승인 실패가 나왔다.

그러다가 앱의 영문 이름에 띄어쓰기 문제가 있음을 깨달았다.

앱의 영문 이름에 공백문자가 두 개 연속으로 있어서 띄어쓰기 위반이었다.

수정해서 다시 이의 신청을 넣었다. 이번에는 중복 요청이라고 나오면서 검토가 되지 않는다.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어서 결국

결정에 대한 이의제기

를 하여 일부 승인되었다. 그후부터 광고가 잘 나간다.

동영상 1개에서 정책위반: YouTube 광고 요건

며칠 후 동영상 애셋 1개에서 정책 위반이 통지되었다.

애셋 1개에 정책 문제가 있습니다.
YouTube 광고 요건 - 부적절한 콘텐츠
YouTube 광고 요건 - 부정확하거나 과장된 주장

동영상 제목에 들어있는 ‘건망증 예방’이라는 문구가 과장된 주장이라는 뜻인 것 같았다. 그걸 ‘건망증 있으면’으로 바꾸어서 ‘결정에 대한 이의 제기’를 했다. 승인되었다.

결정에 대한 이의 제기
검토 완료
승인 성공

애셋별 광고 실적

설치수(=전환수) 가 0 인 이미지 애셋도 여러 개 있다. 설치수가 0 이라도 비용은 몇 원 ~ 몇 백 원 정도씩 지출되었다.

오늘 날짜(12.19.)로 전환수 순으로 애셋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애셋 전환수
동영상 198.00
동영상 165.00
동영상 58.00
제목 40.00
설명 30.00
설명 29.00
설명 29.00
설명 24.00
동영상 20.00
제목 19.00
설명 15.00
동영상 13.00
제목 13.00
제목 13.00
제목 12.00
동영상 10.00
동영상 7.00
이미지 6.00
동영상 3.00
이미지 1.00
이미지 1.00
동영상 1.00
이미지 1.00
이미지 1.00
이미지(14 개) 0.00

일일 예산, 타겟 설치당비용 바꾸기

캠페인 > 캠페인 > 캠페인 > 캠페인 이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오른쪽에 설정 아이콘이 나타난다 > 클릭 > 예산, 또는 입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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