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하얀 편집 창, 편집 불능 상태

워드프레스에서 새 글을 추가하는 것도, 기존 글을 편집하는 것도 불가능하게 되어서 이를 해결한 과정을 적어본다.

사용 불능 블록 편집기

오늘도 블로그에 언제나처럼 댓글이 여러 개 달렸길래 모두 스팸 처리하려다가 그 중 하나는 스팸이 아닌 것 같아서 그게 어떤 글에 달린 댓글인가 보다가 내 글을 다시 읽어보게 되었다. 그러다가 맞춤법에 맞지 않는 게 눈에 띄어서 편집 아이콘을 클릭했다. 그럼, 블록 편집기가 나타나야 하는데, 그냥 하얀 화면이 나타났다.

플러그인 하나씩 비활성화

일단,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어디서 손봐야 할지 두리번두리번 살펴보았다. 나는 워드프레스 코어이든, 플러그인이든, 테마이든 간에 업데이트 추천이 나오면 바로 업데이트하곤 한다.

'아마 최근에 업데이트한 뭔가에 문제가 있겠지.'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했던 플러그인을 다운그레이드해 보았다.(참고: https://increasily.com/how-to-downgrade-a-wordpress-plugin/). 두 번의 다운그레이드를 해보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플러그인 자체가 문제일 수도 있겠다. 활성화되어 있는 플러그인을 하나씩 비활성화하면서 글 편집을 시도해 보았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 플러그인을 다시 활성화했다. 내가 쓰는 플러그인이 많지 않아서 금방 끝났다. 결국 이 방법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워드프레스 자체를 다운그레이드?

그럼, 이제 워드프레스 자체를 다운그레이드해야 할까? 일단 검색을 해보니 누가 말하기를 문제가 있다고 워드프레스 자체를 다운그레이드하는 건 최후의 수단으로나 생각해 보란다. 그 말도 일리가 있다. 그래서 이 방법은 실행하지 않고 그냥 포기하였다.

다른 웹 브라우저로는?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없고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아서 막막했다. 그러다가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혹시 크롬 때문?'

내가 주로 쓰는 웹브라우저는 크롬이다. 다른 웹브라우저로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갖고 있다. 즉시 파이어폭스를 띄웠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였다. ‘새로 추가’ 단추를 눌렀다. 짜잔~ 반가운 블록 편집기가 나타났다. 되네!

크롬 브라우저 캐시 제거하기

파이어폭스에서 되는데 크롬에서 안 된다면 캐시 때문일 것이다. 즉시 설정으로 들어갔다.

Chrome browser > Settings > Privacy and security > Privacy and security > Delete browsing data > Download history, Cached images and files (이게 중요한 듯) > Delete data

두 가지 항목이 이미 선택돼 있어서 그대로 삭제했는데 아마 ‘Cached images and files’ 삭제가 주효했다고 생각한다. 쿠키를 제거하면 나중에 다시 쿠키 승인 눌러줘야 해서 귀찮은데 제거 안 하길 잘했다. 🙂

설정을 마친 후에 크롬에서 ‘새로 추가’ 단추를 눌러 보니 역시나 문제가 해결되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