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유료 결제를 하면서 사업자 등록 번호(BRN)를 입력하여 부가세(부가가치세)를 미리 환급받고, 구독 취소하기 메뉴가 어디 있는지도 알아보았다.
Contents
ChatGPT 무료 버전 –> ChatGPT Plus 업그레이드함
며칠 전 ChatGPT 무료 버전에게 질문하였다:
너는 ChatGPT 무슨 모델이지?
:
저는 **GPT-4-turbo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ChatGPT입니다. GPT-4-turbo는 OpenAI의 최신 모델 중 하나로, GPT-4와 유사한 성능을 가지면서 더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ChatGPT Plus 또는 Pro 구독을 통해 GPT-4-turb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ChatGPT Plus 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즉, 유료 결제하였다. 결제 후 똑같은 질문을 던졌다:
너는 ChatGPT 무슨 모델이지?
:
저는 OpenAI의 GPT-4 모델, 특히 ChatGPT 버전입니다. 대화의 문맥을 이해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화형 AI 모델이에요. 어떤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요금은 매달 20 달러이다. 아래 내용은 결제 과정이다.
ChatGPT Plus 결제하기
결제 전의 무료 버전에서는 이렇게 보인다:
위의 그림에서 업그레이드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원래는 영문으로 설정했었는데 그때는 이렇게 보였다:
‘Plus 로 업그레이드’ 를 클릭하자 부가가치세를 합해서 총 22달러를 결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나온다 (매월 22달러? 자동 이제? 그 내용은 더 아래쪽에 나온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였다. 카드 소유자 이름은 체크카드에 적힌 업체 영문 이름을 그대로 적었다. 청구 주소는 그냥 한글로 내 업체 주소를 적었다:
사업자 등록 번호(BRN) 입력하기
부가가치세를 환급받기 위해서 사업자 정보를 입력했다. ‘비즈니스 목적으로 구매합니다‘ 를 선택하자 정보 입력란이 나타났다. 사업자 등록증에 있는 업체 이름과 사업자 등록 번호를 그대로 입력했다:
자동 이체 필수
구독하기를 클릭했지만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 체크박스를 선택했다가 해제하자 빨간 글씨가 나타났다:
체크박스를 선택하지 않으면 구독하기 단추가 클릭 불능이 되어 결제할 수 없다. 즉, 자동 이체가 필수라는 뜻이다. 그래서 체크박스를 선택했다:
그 후에 ‘구독하기’를 클릭하니까 다음으로 넘어갔다. 캡차가 떴다:
사람이라고 체크하니까 결제에 성공했다.
새로운 기능: ChatGPT 4o, 캔버스, 웹에서 검색 등
새로 추가된 기능이 파란색으로 표시되었다:
GPT-4o, canvas 등 없던 게 몇 개 생겼다:
부가가치세 환급
은행 계좌에서 결제 내역을 살펴보았다. 20 달러 + 부가가치세 2 달러 = 22 달러를 내야 하는데 28,313원이 빠져나갔다. 오늘 환율 기준으로 달러로 환산하니 20.4 달러이다. 대개 사후 환급인데, 외국 회사라 부가가치세를 미리 환급해 주나 보다:
환율 정보를 오랜만에 보았다. 언제 이렇게 올랐을까. 원화가 헐값이네. 원화 강세일 때 결제해야 이득인데:
구독 취소하기
오늘 당장 취소할 건 아니지만 구독 취소하기도 미리 알아보았다:
우상 동그라미 아이콘 (자기 이름 초성 아이콘) > 내 플랜 > 내 구독을 관리하세요 > Cancel subscription
‘내 플랜’ 을 누르면 아래쪽에 아주 작은 글씨로 ‘내 구독을 관리하세요’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