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로또 명인은 자동 조합 공통수를 노린다(feat. 로또 매쓰)

로또 자동 조합을 모아서 로또 매쓰 앱으로 공통수를 뽑아 다음 당첨 번호를 유추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로또 매쓰 1.7.1 을 출시한 후에 이 글을 썼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anyulab.lottomath

대한민국 로또 명인

그는 로또 연구에 진심이다. 얼마 전에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자신은 로또 2등 두 번 당첨, 3등 21번 당첨 전적이 있다고 했다. 그런데 작년 6월 이후 계속 4등, 5등에 그친단다. 또 말하기를, 올해 1등을 여러 번 놓쳤단다.

지난 글에서는 일본 로또 명인을 다루었는데(https://hhtt.kr/103244, https://hhtt.kr/103278), 대한민국에도 로또 명인이 있긴 있나 보다. 단지 떠벌리지 않을 뿐이다. 이번에 그중 한 명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자동 조합 공통수 노리기

일본 로또 명인 후나츠 사카이 씨는 통계 수치를 참고하여 로또 조합을 생성한다. 따라서 큰 줄기는 거의 기계적으로 정해지고 세부적으로만 어느 정도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

이번에 대한민국 로또 명인의 방법을 들어보니 일본 로또 명인의 방법과는 전혀 달랐다. 그가 나에게 자신의 모든 비법을 다 얘기하지는 않았겠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다.

- 수많은 자동 조합을 모은 다음에, 이들의 공통수를 고르고 골라서 자신만의 100 조합을 만든다.
- 이제 이 100 조합에서 마지막으로 한 번 더 공통수를 걸러내면 당첨 확률이 높아지고 상위 등위 당첨도 가능하다.

그는 여기저기서 자동 조합을 수집한다고 했다. 여러 밴드, 유튜브에서 수집하고, 자신도 직접 하루 한 장 정도 일주일 치 자동 조합 로또 복권을 산다. 그 후에 또 연구해서 자신만의 100조합을 만들어낸다. 그런데 마지막으로 한 번 더 걸러주는 무언가가 있으면 좋겠는데, 없어서 아쉽다고 나에게 하소연했다. 내가 로또 매쓰 앱을 출시했음을 그가 알고 있으니까 로또 매쓰에 그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고 솔직하게 말하였다.

역학 느낌인데?

객관적으로 보면, 그의 방법은 논리적이거나 과학적이지는 않다. 여기저기서 수집한 자동 조합이 다음 당첨 조합과 무슨 관련이 있겠는가? 논리적으로는 관련이 없다. 그런데도 그는 상위 당첨 경력이 상당하다. 이건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인터넷 채팅방에 가보면 직접 산 자동 조합 로또 복권을 공유해 주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대개 고마워한다. 나는 로또 채팅방 경력이 짧아서 그런 장면을 보면 조금 의아했었다. ‘저거 뭐 하는 거지?’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니 로또에 당첨되기 위해서 자동 조합을 연구하는 사람이 꽤 많은가 보다.

나는 역학을 잘 모르지만, 역학적인 관점이어야 그런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역학의 대가인 소강절 선생은 우리 주변의 사소한 걸 보고도 점을 칠 수 있었다고 한다. 아마 우주 만물이 서로 관련이 있어서 그럴 수 있는 거겠지? 그와 마찬가지로 자동 조합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여러 자동 조합 속에 다음 당첨 조합에 관한 암시 내지는 복선이 들어 있다고 믿는 것으로 보인다.

로또 매쓰에 공통수 뽑기 기능을 넣었다.

로또 매쓰에는 이미 여러 가지 통계 기능이 있다. 이번에는 대한민국 로또 명인이 원하는 공통수 뽑기 기능을 넣기로 했다. 처음에는 번호별 통계 기능 정도만 있으면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그것보다는 함께 다니는 번호 즉 동반 출현 번호 정보를 생성해야 좀 더 완벽해지는 것으로 결론이 나왔다.

로또 매쓰 탭7에는 동반 출현 이력 분석 기능이 있다. 그런데 그것은 기존 당첨 조합을 분석한다. 이번에는 사용자가 수집한 조합을 분석해야 한다.

특정 번호 조합이 몇 번 나왔는지 찾는 건 쉽다. 그럼 가능한 모든 번호 조합이 각각 몇 번 출현했는지 찾는 건 어떤가? 그 가능한 모든 조합이라는 것은 번호 한 개짜리일 수도 있고, 두 개짜리일 수도 있고, …, 여섯 개짜리일 수도 있다. 또한 거기에 들어있는 번호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도 다르다. 이런 모든 조합이 각각 몇 번 출현했는지 다 찾아내는 건 만만치 않다.

다행히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연산 함수와 출력 함수를 만들어냈다.

로또 매쓰 공통수 뽑기 실전

로또 매쓰에 조합 저장하기

수집한 로또 조합 모음의 공통수를 뽑기 위해서는 우선 그것들을 로또 매쓰에 저장해야 한다. 저장 방법에는 숫자판을 이용하는 방법과 텍스트 입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숫자판으로 로또 조합 저장하기

생성2 > 숫자판 > 번호 6개 선택 > 저장

로또 번호 6개를 선택하고 나면 40번 바로 아래의 저장 단추가 활성화된다. 그걸 누르면 분류 선택 화면으로 전환된다. 앱을 설치한 직후에는 기본 분류 하나만 있다. 거기에 저장하든가, 새 분류 생성을 눌러서 진행한다.

텍스트 입력기로 로또 조합 저장하기

이 방법은 이미 작성된 텍스트, 또는 스프레드시트 파일이 있을 때 아주 유용하다.

저장소 > 저장

다른 곳에서 복사한 로또 조합 여러 개 또는 한 개를 붙여넣기 하거나, 손으로 직접 한 줄씩 입력하여 저장한다.

로또 고수 번호 통계

저장소 > 각 분류 > 로또 고수 번호 통계

조합을 다 저장했으면 각 분류의 더 보기 메뉴에서 로또 고수 번호 통계를 선택하여 통계를 산출할 수 있다. 분류 이름 아래쪽에 동반 출현 분석 결과가 주르르 펼쳐진다. 동반 크기 = 6부터 5, 4, …, 1 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그 아래에는 저장된 로또 조합이 순서대로 출력된다.

동반 크기가 6이라는 것은 여섯 개 번호가 함께 한다는 의미인데 이런 경우는 보통 두 번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100 조합 정도를 한 분류에 저장했다면 대개 동반 크기 = 6, 5인 경우는 없고 동반 크기 = 4부터 나타난다. [] 속에 들어있는 로또 번호를 누르면 그 번호가 강조된다. 번호 강조는 다른 동반 종류와 아래쪽의 로또 조합 출력에서도 연동된다.

이제 마음껏 공통수를 찾을 수 있다!

공통수
로또 고수 번호 통계가 산출된 모습.

역대 1등 조합 공통수 찾아보기

역대 1등 조합에서 공통수를 찾아보는 것도 흥미롭다. 특정 번호 조합의 동반 출현 이력만 따로 알아보고 싶으면, 로또 매쓰 탭7을 이용할 수 있다. 만약 가능한 모든 조합의 동반 출현 이력을 알고 싶으면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로또 고수 번호 통계를 이용하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탭1로 가서 1등 조합만 골라서 저장한다.

탭1 > 더보기 메뉴 > 1등 조합 모두 저장 > 저장할 분류를 선택, 또는 새 분류 생성 

저장했으면 다시 탭4로 돌아온다.

탭4 > 분류 > 로또 고수 번호 통계

1133 회 현재, 동반 크기 = 5일 때 동반 크기가 1보다 큰 동반 종류 개수 = 18 이라고 나온다. 살펴 보면 이들의 동반 횟수는 모두 2라고 나온다. 종합하면, 총 18쌍의 1등 조합에서 번호 5개가 겹친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총 36개의 1등 경력 조합이 다른 회차에서 2등, 또는 3등에 당첨됐다는 의미이다.

위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1등 조합 모두가 저장된 분류 > 이 분류의 모든 조합 당첨 이력 > (만약 진행률 막대가 사라지지 않으면 중단 클릭) > 정렬 > 2등 횟수 많은 순, 또는 3등 횟수 많은 순

잘 살펴보면 1등 경력 조합 중에서 2등 경력이 있는 조합이 1개 존재하고, 3등 경력이 있는 조합이 35 개 존재한다. 즉, 이 18쌍의 1등 조합에서 번호 5개가 서로 겹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번호별 출현 횟수 검증하기

1등 조합 모음의 로또 고수 번호 통계에서 동반 크기 =1 인 경우는 각 로또 번호 단독 출현 횟수를 말하므로 그 결과는 탭5에서 산출하는 출현 횟수 통계와 똑같아야 한다. 실제로 똑같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알고리듬으로 산출한 결과가 서로 같다는 것은 교차 검증됐다는 의미가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