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S 에 막혀서 Play Console 개인 개발자 계정을 만들 수밖에 없었지만, 긴밀하게 관련된 구글 서비스 AdSense, AdMob, Play Console 을 이용하면서 어찌어찌하여 앱 수익이 법인 계좌로 들어가게 했는지 기록한다.
AdMob 에 법인 명의 AdSense 연결
앱을 출시하기 위해서 AdMob 계정을 만들 때였다. 어느 단계에서 AdSense 계정을 입력하라고 한다. 나는 그때까지도 AdSense 와 AdMob 이 무슨 관계인지 모르고 있었다. 시스템이 나에게 물었다.
“당신 이미 AdSense 계정 가지고 있네? 그걸 AdMob 에 연결할래? 아니면 다시 만들래?”
나는 당연히 있는 거 그대로 연결하겠다고 답했다.
내 AdSense 계정은 블로그 하겠다고 작년에 만들었다. 그런데 그때 내 법인 명의로 본인 확인을 완료하고 주소 확인을 받았다. 내 기억에 총수익이 $10 넘어가니까 주소 확인을 하라고 한다. 주소를 입력하니까 우편으로 인증 번호를 보내주어서 내가 웹에서 그걸 입력하여 주소 확인을 완료했다. 그리고 나중에 법인 외화 계좌를 등록했다. 블로그 수익은 얼마 안 된다. 이제 앞으로는 앱 수익하고 합쳐서 받게 될 테니까 잘 됐다.
Play Console 개인 개발자 계정 vs 조직 또는 비즈니스용 개발자 계정
AdMob 에서는 개인이니 조직이니 구분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Play Console 계정 만들 때는 처음부터 개인 개발자 계정으로 할 건지, 조직 또는 비즈니스용 개발자 계정으로 할 건지 정하라고 한다. 나는 AdSense 가 법인 명의라서 Play Console 계정도 조직 또는 비즈니스용으로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런데 어려웠다.
조직의 개발자 계정을 만들려면 D-U-N-S 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이는 조직이나 비즈니스의 개발자 계정 정보를 제공할 때 필수 요건이며 Google Play에서 본인 인증을 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래서 D-U-N-S 번호를 발급한다는 사이트에 가 보았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 곳인데 나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고 나면 결국 한글 사이트로 연결된다. 처음에 Q&A 입력창이 나와서 당황스럽다. 무시하고 그 사이트를 뒤져보면 발급 비용이 50만 원, 70만 원, 또는 75만 원이라고 적혀 있다. 뭘 저렇게 많이 받아. 그래서 관뒀다. 전에는 미국 사이트에서 무료로 D-U-N-S 번호를 얻을 방법이 있었던 모양인데 지금은 미국 회사만 거기서 신청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구글이 왜 이런 걸 강제하는지 나는 잘 이해가 안 된다. 영어 사이트에서는 free 라고 적혀 있던데 아마 미국 회사나 캐나다 회사에만 무료로 해 주는 것 같다.
이런 건 한국인 개발자들이 여론을 모아서 구글을 설득했으면 좋겠다. 네이버나 카카오였으면 공문서 몇 장만 제출하면 될 것을, 왜 이렇게 고비용을 강요하는 건지 마음에 안 든다.
다행히 내가 검색해 보니 앱을 다른 계정으로 전송할 수도 있다고 하니 일단 개인 개발자 계정으로 해 놓았다가 나중에 어찌 되나 보겠다고 생각했다.
법인 명의로 앱 수익 관리
사실, 내 목적은 앱과 블로그 수익을 법인 명의로 회계 처리하는 것이다. 현재 내 첫 앱은 비공개 테스트 절차를 받고 있어서 내가 바라는 대로 회계 처리가 되는지는 더 두고 보아야 한다.
현재, 내 상황을 요약하면 이렇다. AdMob 계정에서 생성한 광고 단위를 Play Console 개인 개발자 계정에서 출시한 앱에 넣어 두었다. 그 전에 AdMob 계정에 법인 명의 AdSense 계정을 연결했다. 앱 테스트 기간에 광고를 활성화하면 좀 이상할 것 같아서 지금은 광고를 꺼두었지만, 정식 출시할 때는 광고 코드를 활성화하게 된다. AdMob 에 등록한 내 테스트 기기 두 대에서 테스트 광고가 잘 송출되는 것은 이미 확인했다. 따라서 앞으로 내 앱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은 자동으로 내 법인 명의 AdSense 계정으로 들어간다.
더 이상 회계 처리 문제로 구글에 더 입력해야 할 사항은 없어 보인다. 이제는 앱만 잘 출시하면 된다.
나는 블로그를 먼저 시작하고 그 몇 달 후에 앱 개발을 시작했다. 그래서 자연히 AdSense 계정 생성, AdMob 계정 생성, Play Console 계정 생성의 순서로 일이 진행됐다. 다만 Play Console 계정을 조직 또는 비즈니스 계정으로 못한 것은 아쉽지만 수익 관리는 법인 명의로 할 수 있으니까 꿩 대신 닭인 셈이다. 따라서 법인 명의로 앱 수익을 관리하고 싶은 사람은 나와 같은 과정을 밟아보면 좋지 않을까 한다. Play Console 에서 자기 웹사이트 주소를 넣으라고 하는 데가 있는데 일단은 자기 블로그 주소를 넣으면 안성맞춤이므로 블로그가 있어서 나쁠 것은 없다.